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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미 추돌 사고 후, 자차 수리를 고민하며

by 문콕 박차장 2025. 2. 11.


얼마 전, 저는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배달 오토바이와 경미한 후미 추돌 사고를 냈습니다. 사고로 인해 상대방은 한의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지만, 다행히 골절이나 큰 부상은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저의 차량은 범퍼 교환이 필요한 상태로, 현재 자비로 수리를 진행할지, 아니면 보험을 통해 자차 처리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보험사로부터 자차 처리 시 약 55~60만 원의 비용이 들고, 사비로 처리하면 약 35만 원 정도가 나온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사고 이후, 상대방 오토바이의 대물 수리 비용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럽습니다. 만약 오토바이 수리비가 높아진다면, 보험 처리로 인해 제게 가해질 할증 점수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제가 확인한 바로는, 대인 사고로 인해 기본적인 할증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대물 사고 점수는 상대방의 수리비와 제 차량의 수리비가 보험의 물적 할증 기준(약 200만 원)을 초과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 오토바이의 수리 확정 금액입니다. 만약 상대방의 대물 보상액에도 불구하고 물적 할증 기준에 여유가 있다면 그 한도 만큼 제 자차 수리를 보험으로 처리해도 추가적인 할증 부담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준 금액을 확인한 후에 보험처리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물론, 상대방 대물보상액이 애시당초 물적할증기준을 오버한다면, 한도체크를 할 필요없이 자차 수리를 하더라도 추가할증은 동일하다고 합니다.

이번 사고를 통해, 작은 부주의가 누군가에게 큰 불편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조심히 운전하며, 이런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상황에서 고민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대물 수리 비용과 할증 점수를 꼼꼼히 따져보신 후,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안전운전이야말로 모두를 위한 최선의 약속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