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cok cabinet

자동차 보험 계약과 명의이전, 무엇이 먼저일까요?

by 문콕 박차장 2025. 3. 21.

얼마 전 저는 삼성화재에서 자동차 보험을 새로 계약했습니다. 계약자는 저로 되어 있지만, 피보험자는 여전히 아버지였습니다. 지금까지 아버지와 저는 차량 소유 비율을 99:1로 유지해 왔는데, 조만간 제 명의로 100%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명의이전을 먼저 하고 보험을 다시 가입하는 것이 맞을까, 아니면 보험 계약을 먼저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이었습니다.

알아본 결과, 자동차 명의이전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험 가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차량등록소에 방문하여 명의를 이전하기 전에, 반드시 주피보험자가 저로 된 보험 계약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야만 차량 소유권을 제 이름으로 100% 이전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자동차보험 계약이 체결된 이후에는 주피보험자를 변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아버지가 주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상태라면, 먼저 저를 주피보험자로 하는 새로운 계약을 체결한 후 기존 계약을 양도해지 방식으로 해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1%라도 아버지께서 차량 지분을 가지고 계신 상태에서 명의를 변경한다면, 이는 ‘양도’로 간주되어 취등록세가 발생하는 점도 고려해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명의이전을 먼저 하고 보험을 새로 가입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지만, 정확한 절차를 알고 보니 그 반대였습니다. 보험 가입을 먼저 진행하고, 이후 명의이전을 해야만 원활한 절차가 이루어진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보험과 명의이전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저처럼 혼란을 겪지 않도록 미리 절차를 잘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