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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사가 할증관리? 말이 되나요?

by 문콕 박차장 2024. 12. 6.


어떤 보험 설계사가 고객의 사고 합의금과 할증 관리를 도와준다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처음에는 “할증 점수라는 게 붙으면 그냥 붙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웃고 넘겼지만, 답변 내용을 찬찬히 읽다 보니 생각보다 깊이 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자동차 사고에서 발생하는 할증은 대물과 대인으로 나뉩니다. 대물 사고는 수리비에 따라 0.5점 유예사고와 1점 할증사고로 구분되고, 대인 사고는 피해자의 상해 급수에 따라 최소 1점에서 최대 4점까지 할증이 붙는다고 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 할증 점수가 보험료와 요율등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사고를 처리할 때 단순히 수리를 진행하거나 합의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할증 점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물 수리비를 모니터링하며 1점 사고를 0.5점 사고로 만드는 방법이나, 대인 사고의 경우 피해자의 진단서를 제출하기 전에 상해급수를 낮게 설정하도록 요청하는 방법 등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고 점수를 줄이고 요율등급 하락 폭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제가 특히 흥미롭게 느낀 점은 대인 사고에서 상해급수에 따라 할증 점수가 달라진다는 부분이었습니다. 부상급수 12~14급은 1점, 11급은 2점이 적용되는데, 보험사에서는 이를 고객에게 별도로 안내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때 대인 담당자에게 요청하여 상해급수를 조정하면 사고 점수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은 정말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이처럼 사고 처리 과정에서 보험 설계사의 도움을 받으면 할증 점수를 줄이고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사고 처리만 진행하는 것보다 훨씬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 세무사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는 것처럼 말이죠.

이번 기회를 통해 자동차 사고의 처리와 보험 할증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고를 처리할 때는 더 신중히 대처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평소에 자동차 사고와 보험 처리에 대해 공부해두시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사고 운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